노을 세 번째 지속가능성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노을은 주기적으로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기업 활동과 성과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소통하기 위해 매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2022-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에는 2022년과 2023년 상반기에 수행한 경영 활동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점검하고 그 성과들을 정리해 담았습니다. 

2022-2023 노을 지속가능성 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요?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주요 특징과 보고서 작성 과정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소감을 공유합니다. 

노을 지속가능성 보고서 주요 특징

  • 1. 노을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

2022-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에는 노을의 비즈니스 활동이 주요 이해관계자인 의료기관, 환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떻게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이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에 기여하는지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통합적으로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인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다루어지는 임팩트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한 의미입니다.

노을의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노을은 글로벌 의료접근성 문제에 주목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와 임팩트 창출 방향성을 수립하였습니다.
  • 마이랩 솔루션은 의료접근성이 낮은 상황에서도 대형병원 수준의 신속하고 퀄리티 높은 진단이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으로, 이해관계자들에게 진단 효율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효익을 제공하며 이는 회사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로 이어집니다. 
  • 이해관계자들이 경험하는 마이랩 솔루션의 가치가 커질수록 환자들이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 진단접근성 향상이라는 임팩트로 이어집니다.     
  • 궁극적으로, 진단접근성 향상이라는 임팩트 창출은 ‘전 세계 10억 명의 삶에 임팩트를 주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성장’이라는 노을 Ambition 2030 달성을 견인합니다. 

2. 노을 지속가능성 5대 추진 영역

노을은 2023년 3월에 지속가능성 이행 과정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속가능성 5대 추진 영역(Focus Area)과 지향점(Commitment)을 설정하였는데요. 이번 보고서에는 노을의 지속가능성 5대 추진 영역 ①의료접근성 향상, ②컴플라이언스, 윤리 및 위험관리, ③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④책임과 포용의 시스템과 문화, ⑤지구생태계 보호에 따라 지속가능성 이행 과정과 결과를 자세히 소개하였습니다. 5대 추진 영역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보시면, 추진 영역에 관련된 주요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miLab™ 제품 포트폴리오와 글로벌 시장 진입

노을은 말라리아 진단 접근성을 해결하는 miLab™ MAL, 기초 혈액검사 접근성 향상을 위한 miLab™ BCM, 자궁경부암 검사 접근성을 해결하는 miLab™ CER, 총 세 가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의료접근성 향상’ 파트에서 2022-2023년 주요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기술 개발과 제품 성능 향상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을 제품 포트폴리오를 상징하는 3가지 색상(Orange, Purple, Green)을 지속가능성 보고서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4. 노을 중장기 지속가능성 개선 계획

노을은 2021년부터 자체적으로 지속가능성 진단 지표를 개발하여 매년 자가진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2년 12월에 진행한 자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3월에 중장기 지속가능성 이행 전략과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 약속한 2022년 지속가능성 개선 항목에 대한 이행 결과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노을은 이해관계자와 약속한 지속가능성 개선 계획을 성실하게 실천해나가면서 주요 활동과 결과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노을 구성원이 주도하는 친환경 활동에 대한 인터뷰를 비롯하여,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거버넌스를 만들기 위한 활동,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 등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이번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시간 내어 보고서를 확인해주시고,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노을 지속가능성 보고서 TF 소감 

노을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보고서 작성 절차와 모든 본문 내용을 노을 내부에서 기획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제작 TF에는 사업 전략, 제품 개발, 품질, 컴플라이언스, 조직 운영 등 노을의 11개 부서가 참여하고, 지속가능성 부서에서 보고서 작성 과정 전반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 제작에 참여했던 노을 구성원의 보고서 제작 참여 소감을 공유합니다.

노을의 컴플라이언스 이행 결과를 작성하기 위해 올해도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에 컴플라이언스 강화 측면에서 계획했던 일들이 현재 어느 정도 이행되었는지 다시금 돌아보았는데요. 기존에 진행했던 컴플라이언스 교육은 법정 의무 교육이라는 틀 안에서 법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한정적인 범위로 진행되었지만, 22년도에는 노을이 정의한 컴플라이언스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여 그동안 구성원들이 궁금해하고 모호하게 느꼈던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생각이 변화되었다는 점이 주요한 개선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컴플라이언스가 문화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컴플라이언스 시스템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인식 제고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데요. 2023년부터는 전사 차원의 지속가능성 이행 전략의 틀 안에서 컴플라이언스 이행 계획이 수립되어 컴플라이언스 역량이 체계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주요한 활동과 성과, 향후 계획을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기재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노을이 22년도에 진행한 활동과 성과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eter Kim, Chief Legal Officer

” 매해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전년도 지속가능성 개선 약속에 대한 이행 결과를 정리하다 보면 늘 아쉬움이 많이 남으면서도 그래도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영역들도 보여서, 조금 더디더라도 제대로 이행해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특히 22년에는 체계적인 사내 교육 프로그램 수립 및 실행을 하고 있어, 내년에는 구체적인 이행 결과와 그 의미까지 잘 정리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도하는 일들도 있는 반면 여전히 인사노무, DEI를 포함한 인권 측면에서는 지금까지 한 일보다는 앞으로 해야 하고, 하고 싶은 일들이 훨씬 더 많은데요.

특히 노동인권, 안전 등과 관련된 이슈들은 수치로 드러나는 결과뿐 아니라 구성원들이 실제로 얼마나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그 부분을 염두해 두려고 합니다. 그리고 노을이 현재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혹 놓치거나 미흡한 부분은 없는지 항상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필요한데, 올해는 새로운 시도들뿐만 아니라 잘 이행되고 있는 부분들의 깊이도 더 해 가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 Lena shin, Head of General Mgt. Circle

“2022년은 노을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전면 개정한 한 해였습니다. 품질매뉴얼을 포함하여 26개의 절차서, 7개의 하위 지침서를 만들었으며, 문서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각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 품질경영시스템(QMS)의 정합성을 높이는 부분에도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페이퍼리스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인당 52% 종이 사용량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노력으로 QMS Cell에서 노을의 Sustainability Award*를 수상하게 된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한편으로, 노을에서 진행하는 모든 업무가 지속가능성 철학 안에서 진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보고서 작성 과정은 노을의 경영철학인 지속가능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담당 업무를 진행하였는지 돌아보는 회고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형식적인 내용이 아닌 진정성을 담아 노을의 지속가능성 경영 노력을 전달하고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만큼 여러분께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관심 있게 봐주시고 앞으로도 노을의 성장을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ucas Lee, QMS Cell Leader

*노을 Sustainability Award는 회사의 수상 제도 중 하나로 지속가능성을 잘 실천한 팀 또는 개인을 구성원 참여적으로 선정하여 수상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제작에 참여한 분들의 소감을 끝으로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2022-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어려워진 대외 경제 환경에서도 회사의 성장 목표를 향한 사업적인 진전, 지속가능성 철학을 조직 내 통합해가는 과정과 성과,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진정성을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소통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노을의 성장 여정에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며, 보고서를 읽어보신 후 궁금한 점은 Sustainability Cell에 문의해주세요.

2022-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 보러가기

감사합니다.

구성 및 편집:  Pearl(이은진), Sustainability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