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을의 주주 여러분,

혈액 및 암 진단의 디지털 혁신을 향한 노을 주식회사의 도전에 견고한 지지와 신뢰를 보내주신 주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노을은 지난 7월 4일 이사회 결의를 거쳐 유ㆍ무상증자 계획을 공시하였고, 이후 공시된 계획에 따라 관련 제반 절차를 이행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많은 주주분들로부터 다양한 의견과 함께 적지 않은 우려를 접하였습니다. 이번 사안이 회사뿐 아니라 주주 여러분께도 중요한 관심 사안인 만큼, 이번 증자와 관련해 가장 자주 받았던 질문과 의견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고 유ㆍ무상증자 이후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유상증자의 취지와 배경

노을은 창업 이후 각 시기마다 다음 단계 성장을 위한 투자를 유치해 왔으며, 각 투자 라운드마다 약속했던 도전적인 목표들을 달성하였고 결과적으로 혈액 및 암 진단 영역에서 세계 최초의 AI 기반 탈중앙화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독보적인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2년 상반기 기술특례상장과 함께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매출 확대를 계획하고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진단 이외의 진단 분야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가 크게 낮아졌고, 이로 인해 본래 계획과 실제 매출 간에 큰 괴리가 발생하였습니다. 

큰 흐름에서는 상장 당시 계획에 비해 1년 정도 회사의 성장 계획이 지연되었지만, 노을은 해당 기간 코로나19 제약 속에서도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파트너십과 사업개발을 공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2023년 상반기부터는 임상 유효성 검증 결과가 축적되고, 이를 기반으로 매출 레퍼런스가 생기면서 다시 글로벌 파트너가 증가하는 선순환 단계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시된 바와 같이 올 상반기에는 작년 전체 매출 대비 3배 이상을 달성했으며, 하반기에는 더 큰 성과를 기대하며 글로벌 영업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유상증자는 이렇듯 본격적인 성장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최대한 빠르고 공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마이랩 플랫폼의 입지를 확대하는 한편,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AI 기반 혈액 및 암 진단 기술을 대폭 강화하여 주요 5대 암 진단검사가 가능한 차세대 마이랩 개발 시기를 앞당겨 추진하고자 하는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서 나온 결정입니다. 자금 조달 측면에서는 회사가 고려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있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성장에 대한 자신감과 향후 기대되는 성과를 주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 나아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회사의 의지를 실천하고자 주주배정 유상증자와 100% 무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회사의 현재 상황

노을의 첫 제품인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은 국제기구 및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레퍼런스를 확보하였으며, 이러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매달 영업 성과가 가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 하반기부터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해당 성과 발생 시 공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시장성 측면에서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혈액분석 솔루션은 올해 6월 제품을 출시하였고,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자궁경부암 제품도 올해 9월 제품 출시를 목표로 차질 없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상기 두 제품은 이미 해당 시장 내 빅 플레이어들과 사업 논의를 진행 중이며, 향후 글로벌 사업 성장의 핵심적인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관과의 협력 및 네트워킹에 있어서는 더욱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3월 라이트재단(국제보건기술연구기금)으로부터 40억 원 규모의 연구기금 지원 대상에 선정된 사실을 비롯하여,  카메룬 및 가나 등 정부 산하 기관과의 연구 협력, 국제기구ㆍ글로벌 기업ㆍ대형 진단검사랩 등과의 다양한 협력 기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 및 연구 역량의 토대가 되는 조직경쟁력 면에서도 국내외 최고 수준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합류하여 대내외적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조직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공시 이후 일부 노을의 성장성과 경영 상황에 대한 과도한 우려의 시각도 존재하나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이는 향후 회사가 제공해드리는 구체적인 정보와 IR 내용을 통해 주주 여러분들께서 충분히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노을은 설립 이래로 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파트너 발굴, 조직 역량 강화 등 회사 운영에 중요한 마일스톤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이러한 계획을 기반으로 각 성장 단계마다 필요한 최소한의 투자만을 받아왔습니다. IPO 당시에도 회사의 전략과 계획을 토대로 우리사주를 제외한 발행주식의 11%만 공모하였고, 아직 일부 금액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조달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모자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영자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회사의 성장 기회와 직접 연결된 차세대 마이랩 제품 개발, 5대 암 분야 AI 진단 솔루션 및 카트리지 개발, 해외 사업 개발 및 임상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주 여러분께서 잘 아시다시피 노을이 속한 의료기기 및 의료 AI 산업은 제품 개발과 인허가에 상대적으로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IPO 이후부터 1년여 기간 동안 개발, 사업, 품질, 조직 측면에서 회사가 이룬 진전에 대해 노을 지속가능성 보고서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신다면, 이번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사용 계획과 의미 그리고 향후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노을이 개발한 마이랩은 AI와 함께 바이오, 하드웨어가 융합된 세계 유일의 탈중앙화 진단 플랫폼 제품입니다. 특히, 혈액 및 조직 분야에 있어서는 세계 최초로 AI 진단 기술을 상용화하는 등 독보적인 AI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말라리아 진단에서는 이미 복수의 의료기관들로부터 숙련된 의료전문가 수준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노을이 보유한 세계 유일의 염색 기술과 플랫폼을 구성하는 다양한 융합기술이 보다 강조되다 보니, 기업 가치가 빠르게 상승했던 다른 AI 기업 대비 노을이 보유한 최고 수준의 AI 및 소프트웨어 기술력은 상대적으로 잘 드러나지 못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올 하반기부터는 저평가되어 있던 노을의 AI 기술력과 탈중앙화 진단 분야 적용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한편, 증자가 마무리되는 시점부터는 자금 사용 계획에서 언급한 대로 AI 영역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여 AI 진단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입니다. 

향후 계획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2023년에는 상반기에만 작년 매출의 3배를 달성했고, 사업 기회에 있어서도 말라리아 분야에서만 10개국 이상의 잠재 고객들과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보다 공격적으로 글로벌 영업 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말라리아만으로 상반기 대비 최소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이 가시화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또한, 6월에 출시한 혈액분석 제품은 중저소득국에 집중되었던 목표 시장을 전 세계로 확대시킨 첫 번째 제품으로 이미 북미ㆍ유럽ㆍ남미ㆍ아시아 등 세계 각지에서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혈액 진단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대규모 보급을 목표로 협력 논의를 적극 추진 중이며, 2024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성장을 가시화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화하여 이행할 예정입니다. 고부가 가치 암 시장에 진출하는 첫 제품인 자궁경부암 진단 솔루션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아 개발 단계부터 여러 글로벌 고객들과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제품의 경우 출시와 함께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전략적 파트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시장 수요를 고려하여 금번 유상증자 자금을 활용한 신규 제조라인 증설 등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노을의 장점인 세계 유일의 염색 기술을 기반으로 위암, 대장암 등 5대 암 분야 진단 제품 개발을 위해 AI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노을은 이번 유ㆍ무상증자가 AI 기반 탈중앙화 진단 플랫폼 기업으로서 다음 단계 도약과 중장기적인 기업 가치 상승을 가속화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주주 여러분께서도 회사에 현황과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회사의 소통이 부족해서 불필요한 우려가 커지지 않도록, 노을은 이번 유ㆍ무상증자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주주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투명하게 소통하겠습니다. 또한, 주주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좋은 소식들을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경영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을의 성장을 지켜봐주시고 지지해주시는 주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노을 주식회사

대표이사 임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