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열대의학및위생학회(ASTMH) 연례회의서 포스터 발표, AI 기반 디지털 현미경으로서 혁신성 재확인
  • 노을 마이랩의 민감도와 특이도 현미경검사(Field microscopy) 대비 현저히 높아 

2023년 10월 23일 – 인공지능(AI) 기반 혈액 및 암 진단 플랫폼 기업 노을 주식회사(대표 임찬양)는 10월 18일에서 22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진행된 2023년 미국열대의학및위생학회(ASTMH)에 참여하여 아프리카 2개 국가에서 마이랩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노을과 공동 연구를 진행한 미국 노트르담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크리스찬 코플리(Cristian Koepfli) 교수가 ASTMH 포스터 세션에서 마이랩(miLabTM)의 임상적 성능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발표하였다.

[사진] 미국 노트르담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크리스찬 코플리(Cristian Koepfli) 교수가 마이랩을 활용한 말라리아 진단 성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노을, 미국 노트르담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에티오피아 곤다르대학교 (Gondar University), 가나 콰메 은크루마 과학기술대학교 (Kwame Nkrumah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로, ‘열대열원충과 삼일열원충 매개 말라리아 진단을 위한 디지털 현미경의 사용 (A digital microscope for the diagnosis of Plasmodium falciparum and Plasmodium vivax parasites, including P. falciparum with hrp2/hrp3 deletion)’의 주제로 공개되었다.

본 연구는 에티오피아 곤다르(Gondar) 및 가나 쿠마시(Kumasi)에서 총 1,6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마이랩, 현지 현미경 숙련자, RDT의 민감도, 특이도를 각각 qPCR 결과와 비교하였다. 열대열원충(P.falciparum) 감염 환자에는 hrp2/hrp3 유전자 결손(hrp2/hrp3 deletion)이 있는 경우가 포함되었는데, hrp2/hrp3 유전자 결손이 있는 기생충은 일반적인 RDT 검사 시 양성 진단을 어렵게 한다.

그 결과 마이랩으로 열대열원충(P.falciparum) 진단시 민감도는 94.3%, 특이도는 94%로, 삼일열원충(P.vivax) 진단시 민감도는 97%, 특이도는 97.6%로 나타났다. 두 종의 진단 모두 현지 현미경 숙련자(field microscopy) 검사 대비 민감도와 특이도가 현저히 높았다.

한편, hrp2/3 유전자 결손(hrp2/hrp3 deletion) 열대열원충 감염 환자에서 마이랩의 진단 결과도 공개했다. 마이랩은 52건의 열대열원충 감염 중 hrp2 유전자 결손이 있는 51개의 케이스에 대해 양성 진단했다. 말라리아 매개 열대열원충 감염에서 hrp2/3 유전자 결손은 말라리아 진단의 핵심 이슈이며, 특히 결손이 많이 나타나는 지역에서 RDT 위음성 진단률이 높아 마이랩과 같은 혁신적인 진단 방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노트르담 대학교 크리스찬 코플리 교수는 “말라리아 진단에서 실제 감염 세포의 모양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이랩으로 진단시 기생충을 화면으로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타 진단법 대비 신뢰도가 높고 이는 사용자에게 큰 이점이 된다. 에티오피아와 가나에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열대열원충과 삼일열원충 매개 말라리아 진단의 신뢰도 높은 새로운 툴로서 마이랩의 임상적 성능을 확인했다. 특히, hrp2/hrp3 유전자 결손이 있는 말라리아 진단에서도 마이랩의 높은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등 말라리아 진단에서의 전세계적인 도전과제를 해결할 잠재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크리스찬 코플리 교수가 포스터 발표한 말라리아 진단 연구결과는 향후 국제적 과학 저널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사진 2) 노을은 ASTMH 연례미팅에서 부스를 열고 마이랩 제품을 소개하면서 공공보건 네트워크 구축과 사업 협력 기회를 모색하였다.

노을 김태환 유럽 법인장은 “노을 마이랩의 혁신적인 디지털 현미경 기술은 말라리아 발병률이 높은 국가에서 비용효과성 높은 진단기기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랩에 대한 신뢰도 있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공개하는 등 시장의 눈높이에 부응해 나가고, 말라리아뿐만 아니라 노을의 관심 분야인 열대감염질환 관련 사업 기회를 적극 확보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노을 마이랩은 2022년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 보고서에서 ‘현미경 진단의 모든 기능을 통합한 가장 발전된 형태의 디지털 현미경 플랫폼’으로 소개되는 등 혈액 및 암 분야의 선도적인 디지털 진단 플랫폼으로 국제사회에서 그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다. 2023년부터는 글로벌 헬스 분야의 R&D를 지원하는 민관협력 비영리재단 라이트재단의 협력기금을 확보해 3년 간의 말라리아 제품 임상 및 비용효과성 분석 연구를 착수하였다.

미국열대의학및위생학회(ASTMH)는 열대감염질환 위험 감소 및 국제보건증진을 위한 전세계 가장 큰 규모의 공공보건학회로 국제기구 및 각국 정부관계자, 글로벌 NGOs, 공공보건 종사자, 공공/민간부문 연구자가 주로 참여한다. 노을은 포스터 발표 이외에도 부스를 마련해 마이랩 말라리아 및 자궁경부세포검사 제품을 소개하면서 공공보건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 협력 기회를 모색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