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의 혁신성 인정 받아,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의 공식 회원 자격 얻어
  • 스위스 유럽 법인을 거점으로, 말라리아 진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 강화해나갈 것

2024년 2월 7일 – 온디바이스 AI 헬스케어 기업 노을 주식회사(대표 임찬양)는 말라리아 없는 세상(Malaria-Free World)을 위한 스위스 민관산학 협력 네트워크인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Swiss Malaria Group)’에 노을 유럽 법인(noul GmbH)이 공식 회원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7일 밝혔다.

[사진] 노을 및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 로고

노을은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인 miLab™ MAL의 혁신성을 인정 받아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의 공식 회원이 됐다. 이번 가입을 통해, 노을은 글로벌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보건의료 정책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그룹 회원사들(Global Fund, FIND, MMV, Swiss TPH, Terre des Hommes, 글로벌 제약사, 기타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글로벌 협력을 강화해 말라리아 진단 분야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노을의 miLab™ MAL은 2022년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 공식 보고서에서 Scale-up 단계에 진입할 혁신 제품으로 소개되는 등 국제사회로부터 신속진단키트와 현미경 진단이 가지는 한계를 동시에 극복할 혁신적인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3년 10월 미국열대의학및위생학회(ASTMH)에서 발표된 에티오피아와 가나에서 총 1,6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 결과, 열대열원충과 삼일열원충 매개 말라리아 진단에 있어 miLab™ MAL의 민감도 특이도가 현미경 검사 대비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pfhrp2/3 유전자 결손이 있는 말라리아 진단에서도 높은 적용 가능성이 확인됐다.

노을 김태환 유럽 법인장은 “노을은 유럽 법인을 거점으로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글로벌 말라리아 진단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노을의 혁신적인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을 활용해, 글로벌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전략을 주도하고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은 “노을의 혁신적인 진단 솔루션은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강조하는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의 목표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노을은 혈액 및 조직 분야의 진단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로, 최첨단 디지털 현미경 기반의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인 miLab™ MAL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한편, 스위스 말라리아 그룹은 말라리아 종식을 위한 스위스 민관산학 협력 네트워크로, 2016년 말라리아에 관한 베른 선언(Bern Declaration)을 통해 UN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2030 의제에 따라 보건의료 시스템을 강화하는 활동을 지지하고 말라리아가 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룹 회원사로는 noul GmbH, Global Fund, FIND, MMV, Swiss TPH, Terre des Hommes, 글로벌 제약사, 기타 시민사회단체 등 18곳이 가입돼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