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을에서는 4월 25일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기념하며 매년 구성원들과 함께 보냅니다. 말라리아의 심각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도 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를 통해서 말라리아 퇴치 목표를 상기해 보자는 취지로요. 2021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에는 과연 노을 내부에서 어떤 이벤트들이 펼쳐졌을까요? 그 현장을 새로 블로그팀에 합류한 에디터 Jules가 따라가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신입 에디터 Jules입니다. 저는 노을의 말라리아 Product Development Manager로서 miLab 말라리아 포트폴리오의 테스크 관리 등 매니징 업무를 맡고 있으며, 2021년 World Malaria Day at Noul의 기획과 진행을 맡았습니다. 

노을 구성원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내부 이벤트를 직접 준비해볼 수 있다는 것에 뜻깊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2021 World Malaria Day at Noul 함께 보시죠! 

(이미지 출처: www.alhaqeeqa.org)

2021 노을 세계 말라리아의 날  기획

말라리아 퇴치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하나로, 매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관련 자료와 현황을 업데이트 합니다. 노을 내부적으로도 말라리아 최신 정보를 학습하고, 구성원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어요 ✌   

이번 세계 말라리아의 날에는 WHO의 정보를 제공하며 말라리아의 심각성을 알리면서도, 구성원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영상과 퀴즈를 조화롭게 배치하여 우리만의 Malaria day를 준비했습니다. 

2021 World Malaria Day – WHO Key message  

사전부터 WHO 키 메시지를 구성원들에게 공유하며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참여율 Up~ Up~ 다 같이 몇 가지 사실을 같이 보고 가실까요? 

“매년 전세계적으로 약 2억 3천 만명 가량의 말라리아 환자가 발생합니다.”

“전세계 말라리아 발생과 사망의 94%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일어납니다” 

구성원 모두가 이러한 안타까운 상황이 개선되는 그 날을 기대해 봤습니다.

The ‘last mile’ of malaria elimination in Cambodia 

“캄보디아는 숲이 많고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말라리아의 진단과 치료, 서비스가 제한됩니다.

이런 지역일 수록 의료진이 말라리아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환자를 찾고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The Last Mile of Malaria Elimination”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신 자료와 영상을 통해서 노을 구성원들과 말라리아의 최신 정보들을 같이 업데이트 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he day has come!

포커스룸, 플레이룸 등 사무실 곳곳에서 원격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노을 구성원들

그럼 지금부턴 노을이 말라리아의 날을 어떻게 보냈는지, 구성원들의 모습부터 저희 준비팀의 모습까지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AI 셀 Adam과 Innovation 셀 Nathan이 당일 행사 모습을 예쁘게 담아 주셨습니다.  

2명의 MC – Protocol 서클 Anitta와 People Management 셀 Junior, 노을의 IT Expert Sangsu. 그리고, 이번 이벤트의 기획을 맡은 저와 Joan까지! 

여러 부서의 구성원들이 함께 만드는 행사라 더 의미가 있었습니다.   중간 중간 해야 하는 일들을 메모하며 이벤트를 준비하니 마치 노을의 PD가 된 것 같은 기분도 들었습니다.

첫번째 순서, WHO 영상 – Importance of the Essential Diagnostics List 

말라리아가 많은 국가의 경우 의료 환경이 매우 열악합니다. 저소득국가의 경우 98%에 달하는 진단 실험실이 기본적인 진단을 위한 인프라도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마음을 잠시 뒤로한 채 가까운 미래에 우리 miLab이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생명을 지키는 지원군이 되는 그 날을 다 같이 기대해 봤습니다.  

두번째 순서, 상품과 함께하는 말라리아 퀴즈 이벤트! 

노을 구성원들에게 ‘말라리아’는 어떤 의미인지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내 이웃의 적’ by Grace

연구원 Grace가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먼 나라 이야기라 생각했던 말라리아를 알고, 내 이웃의 적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셨다고..

‘바늘 공장에서 샤프심 한 개 찾기’ by Young

AI Expert Young은 적혈구 속 말라리아를 찾는 고충을 재치있게 표현해 주셨는데, 바늘 공장에서 샤프심 한 개라.. 정말 많은 수고로움이 느껴졌습니다. 

또, 말라리아 종식 기원 백일장으로 재미있는 삼행시, 팩트체크 퀴즈를 진행했는데요.

사전 힌트 속에서 출제된 말라리아 팩트체크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구성원들이 높은 수준의 실력을 자랑해 문제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지 않았냐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첫 문제부터 대표님 두분 David, Steve가 문제를 맞추시는 바람에 받으신 상품을 구성원에게 기부하기도 했답니다~! 

마무리 인사말 – David

대표님 David이 세계 말라리아의 날 행사를 기념해서 말라리아 관련 최신 논문을 언급해 주셨습니다. 전세계가 일사분란하게 움직인 COVID-19의 대응력이었으면 벌써 말라리아는 퇴치 되었을 것이라고요. 조금더 많은 사람들이 말라리아에 관심을 갖기를 기대한다는 말씀 해주셨습니다. 

Noul Photo Time

행사의 마무리는 Zoom으로 함께 찍는 단체사진!

COVID-19으로 인해 행사 준비가 쉽진 않았지만, 노을 사무실이 원격 근무와 회의 시스템이 잘 갖춰진 덕분에 세계 말라리아의 날 행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노을에 입사한 후 처음으로 세계말라리아의 날을 맞았는데요,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지만 말라리아가 어떻게 우리에게, 그리고 인류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는지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행사를 기획하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깊이 알게 되어서 좋은 기회였습니다. 열심히 기획한 보람을 느낄 수 있게,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고 즐겨주신 구성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그럼 우린 내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에 만나요! 안녕👋

구성 및 편집: Jules,  Product Development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