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랩의 임팩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마이랩의 잠재적 임팩트가 매우 크다고 봅니다. 혈액 진단을 위해 현미경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 과정은 반복적이며, 사람이 모든 단계를 진행하다보니 의도하지 않은 실수도 생기게 됩니다. 마이랩은 진단을 위한 모든 과정이 전자동화,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진단 기록이 저장되며 언제든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발생이 적은 지역에서는 microscopist가 숙련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마이랩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도 전문가 수준의 관찰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마이랩과 전통적인 진단방식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마이랩은 RDTs 나 현미경으로도 발견하기 어려웠던 말라리아 감염 케이스들을 진단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존 방법 대비 각 샘플에서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일관성을 유지한 결과들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연구용과 임상용으로 신뢰도가 높은 이런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마이랩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말라리아 진단에는 전통적으로 두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속진단테스트인 RDTs와 현미경으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RDTs는 빠르고 저렴한 편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P. falciparum 만 진단이 가능하고, 몇몇 경우는 P. vivax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RDTs로는 기생충 개수를 세거나 생식모세포인 gametocytes를 확인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한편, 샘플을 이미지 형태로 볼 수 있는 현미경의 경우 모든 Plasmodium 종을 볼수 있고, 변종도 확인이 가능하며 기생충의 개수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라리아가 잘 발견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경험이 적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신뢰도 있는 결과는 최소한의 실험실 환경이 갖춰진 표준화된 조건과 오랜 경험을 통해 훈련된 네크니션이 있어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를 신뢰할 수 없고 몇몇 경우는 진단이 정확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이랩이 상용화 되는 가까운 미래에 어떤 변화를 기대하시나요?

의료진과 임상시험 관련 전문가들에게는 매번 다른 실험실 환경에서도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이랩이 분석한 혈액 샘플 이미지는 디지털로 저장되며, 전세계 어느 곳에서든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환자 진단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 잠재적으로는 환자의 예후를 개선하며, 말라리아 임상시험의 수행을 훨씬 더 수월하게 해 줄 것입니다.